[강좌]자전거 댄싱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댄싱 강좌)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Cycling

[강좌]자전거 댄싱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댄싱 강좌)

둥지네
댓글수0

 1.2.댄싱을 치면 안되는 상황


  1.2.1.모래가 깔린 도로: 차량 중심 제어가 제대로 안되는 관계로 쉽게 낙차함


  1.2.2.옆으로 50cm이내에 라이더가 있는 경우



2. 댄싱의 자세: 댄싱시 사람은 요동치지 않습니다.


 최근 댄싱 자세를 점검할 때 느낌점이 손에 힘이 들어가면 드롭바를 흔들면서 속도가 떨어집니다. 오른발로 누를땐 차체를 왼쪽으로 기울이고 반대발도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긴 길이의 완만한 오르막에서 쉽게 연습할 수 있으며 평지의 경우 라스트 스퍼트를 하실 땐 손에 힘을 주어 차체와 동일하게 흔들어주면 됩니다. 대신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사진 출처: 2013년 스페셜라이즈드 대회(in china)






3.힘쓰는 방식

 앉아서 페달링에는 한 쪽에만 힘을 받아요(대부분 PP안장에 앉기 때문에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 한 쪽으로만 힘을 줘서 페달링하기 쉬워지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드롭바 상단을 잡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허리 측면에 힘을 받기 때문에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초심자분들이 많이 실수하시죠) 댄싱시엔 왕복운동하신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댄싱의 시작은 페달링 몇 회 진행시 드랍바를 끌어 당겨야 합니다. 더 강한 힘으로 눌러야하고 페달이 올라오는 시점부턴 위로 튕겨 올라오듯 발을 위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런 경우 신속하게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만 쉽게 피로도가 쌓입니다. 페달링 뒷 부분의 동작은 다른 사람이 뒤에서 봐주는게 좋습니다.




4.댄싱의 기어비: 스프린트시 기어비는 보통 크게(페달을 무겁게) 합니다, 긴 거리의 오르막 주행시엔 작은 기어비로(페달을 가볍게) 이용합니다.

 댄싱시 앉아서 페달링하는 것보다 기어단수를 1~2단 정도 올리시는게 좋아요. 댄싱은 앉아서 페달링하는 것과 반대라서 작용력이 배가되기 때문에 만약 기어비가 낮은 상태로 페달링시 헛돈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댄싱의 페달링은 60~70(1초에 1번)이 비교적 적합합니다.





5.댄싱의 마무리


 급경사를 오른뒤엔 댄싱을 멈추는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그 후에 기어비를 올려야 하지요.

심박계가 있으면 가장 좋구요. 심박이 올라가면 댄싱을 멈추어야 합니다. 심박이 올라간 상태가 신체가 이미 피로했다는 반증이거든요. 하지만 피로감은 뒤늦게 느껴집니다. 만약에 댄싱을 지속하는 경우 쉽게 오버페이스를 하게 되지요. 즉 '봉크'에 다다르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느려진 속도를 용납할 수 없다면 무조건 내려서 쉬셔서 손실을 막으셔야 합니다.


매사에 동작에대해 생각하고 댄싱기술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어야합니다. 최소 댄싱을 200미터 이상 쳐야지 댄싱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6.초심자의 댄싱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원인:

문제1: 댄싱 수십초 후 요통(등이나 허리 부분이 시큰거림) 발생

원인: 차체 진동이 발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허리부분에서 멈추면서 힘을 받기 때문에 허리가 시큰거리는 것입니다. 바른 자세로 댄싱시엔 허리에 힘을 받지 않게되며 몇 키로미터를 댄싱으로 가더라도 허리가 시큰거리지 않습니다. 차체를 좌우로 큰 폭을 유지하고 빠른 동작과 함께 페달링시에는 드롭바 꺽는 각도를 최소화해야합니다.



문제2: 무릎의 시큰거림

원인: 전방 페달링과 후방 페달링으로 구분(누르는 부분이 전방 페달링)

 전방 페달링시의 무릎 통증, 페달을 내려 밟을때 통증이 발생. 바른 댄싱자세를 유지하지 못할때 많이 발생합니다. 8자 기마자세(엉거주춤 무릎을 벌리고 타는 자세)인 경우가 많습니다. 

 후방 페달링시의 무릎 통증, 페달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올때 통증 발생. 힘쓰는 방식이 잘못된 경우, 정상일땐 페달이 올라올땐 힘을 쓰면 안됨.



문제3: 댄싱시 방향 통제가 어려움

원인: 댄싱에 익숙하지 않아서 연습이 더 필요한경우 입니다. 댄싱시 좌우로 흔들게 되는데 그때 드롭바를 고정시키는게 쉽지 않습니다. 평소에 저속에서 저 케이던스로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리모양, 손, 허리 상태를 꼼꼼이 점검해야합니다.


매우 좋지 않은 사례죠. 힘 낭비가 큰 자세입니다.



아래는 스페셜라이즈드 대회 여성부에 참가했던 아가씨들 사진입니다.








맨위로